스트레스 감소 요령 전편

Chat 2007. 2. 7. 15:12

1. 아침에 15분 일찍 일어난다. 피할 수 없는 아침 사고로 인한 스트레스가 줄 것이다.

2. 저녁에 다음날 아침을 미리 준비한다. 아침식탁을 차려 놓는다. 점심을 만든다. 입을 옷 꺼내놓기 등등…

3. 기억력에 의존하지 말라. 약속시간, 세탁물 찾는 시간, 도서관 대여기한 등을 기록하라.

4. 다음에 거짓말할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5. 모든 열쇠의 복사본을 만들어둔다. 정원의 비밀장소에 집 열쇠를 묻어놓는다. 열쇠고리가 아닌 지갑에 자동차 열쇠 복사본을 넣어 놓는다.

6. 유비무환이다. 미리 준비해 두면 당신의 차, 기구, 집과 관계가 “가장 안 좋은 순간”에 망가질 확률이 준다.

7. 기다릴 준비를 한다. 문고판 책 한 권은  줄 서서 기다리는 것을 꽤 유쾌하게 해줄 수 있다.

8. 미루는 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무엇이든 내일 하고 싶으면 오늘 하고; 오늘 하고 싶은 것은 지금 한다.

9. 미리 계획을 세운다. 연료통이 1/4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고 집의 “비상 선반”을 잘 채워 놓고, 새로 사기 전 마지막 버스 토큰이나 우표로 버티지 않는다, 등.

10. 잘 작동하지 않는 것과 씨름하지 않는다. 자명종 지갑이나 신발끈, 앞 유리 와이퍼 등 무엇이건 계속 짜증나게 만드는 것은 고치거나 새로 산다.

11. 약속에 나갈 때 15분 여유를 잡는다. 국내선 출항 1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도록 계획을 세운다.

12. 식단에서 카페인을 없앤다(혹은 제한한다).

13. 항상 만일의 경우, “이럴 경우”에 대해 계획을 세운다 ("우리 둘 중 하나가 늦으면,” 또는 “백화점에서 우리가 헤어지면 여기서 만나자”)

14. 기준을 완화시켜라. 이번 주말에 청소를 않는다고 지구가 멸망하지는 않는다.

15. 낙천적 힘! 누구에게나 안 좋은 일이 하나 있으면 감사해야 할 일이 아마도 10, 50 혹은 100가지 있다. 그것들을 생각한다!

16. 질문을 한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기대하는 바를 잠시 다시 듣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게 해 준다(“서두를수록 뒤처진다”)

17. “안 됩니다”라고 말하라. 과외의 일이나, 사회활동, 초대 등을 거절한다. 혼자 조용히 휴식을 취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18. 전화기를 꺼 놓아라. 오래 목욕하거나 명상, 잠 혹은 방해 받지 않고 독서를 하고 싶은가? 용기를 내여 잠시 연락을 끊는다. (그 몇 시간 동안 심각한 비상사태가 발생할 확률은 거의 전무하다.)

19. “필수”라는 말을 “기호”라는 말로 바꿔라. 우리가 생리적으로 필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음식, 물과 따뜻한 것이다. 이외에는 모두 기호이다. 기호에 너무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20. 간단히, 간단히, 간단히.

21. 걱정이 없는 사람과 사귄다. 만성 걱정은 전염성이 있다.

22. 오래 앉아있을 때는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

23. 집이 조용하지 않으면 귀마개를 한다.

24. 잠을 충분히 잔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자명종을 맞춰 놓는다.

25. 정리한다! 모든 물건의 자리를 지정한다.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잊어버리는 것은 스트레스를 준다.

26. 신체의 스트레스 신호를 관찰한다. 위가 쓰리고, 호흡이 얕으면 근육을 이완시키고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출처 : American Lung Association